본문 바로가기
쏠쏠 정보

척수신경말초지차단술: 방아쇠수지증후군 진단과 치료법 이해

by 웃으며 살아요 2024. 5. 29.
반응형

 

 

 

 

방아쇠수지증후군, 원인 찾아내기

 

 

 


오랫동안 양손 통증에 시달려 왔다

통증의 원인을 찾기 위해 건강한 재활 의학과를 방문했다

넘 오랜만의 진료였지만, 언제나 친절한 스탭들이 많이 반갑게 맞아주었다

진료를 시작해 문진과 촉진을 받았다

원장님은 아픈 곳을 정확히 짚어내셨다

역시 전문가다

엑스레이 촬영도 받았는데, 생각보다 심각한 문제가 발견되었다

"방아쇠수지증후군"이라는 병명을 처음 들었다

양손이 오랫동안 아팠던 것도 이 때문이었다고 한다

엑스레이 영상에는 석회화도 보였다

원장님은 "석회 자체가 통증의 원인은 아니지만, 신경에 압력을 가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라고 설명해 주셨다

이에 척수신경말초지차단술을 권유받았다

주사 약물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당연히 안타깝고 두렵기도 했다

주사약이 엄지손가락으로 들어가면서 느껴지는 그 느낌이 쉽게 잊혀지지 않는다

엄지손가락은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손가락이다

움직이지 않으면 불편한 삶이 될 수 있다

 

 

 

 

척수신경말초지차단술, 통증 완화의 희망

 

 

 


방아쇠수지증후군 진단을 받은 후, 치료 방법으로 척수신경말초지차단술을 권유받았다

섬세한 수술인 만큼 걱정이 되었지만,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희망으로 수술을 결심했다

척수신경말초지차단술은 손목이나 손목 근처 신경에 국소 마취제를 주사하여 통증 신호를 차단하는 시술이다

수술은 약 15~20분 정도 소요되었다

주사 바늘이 신경에 들어가는 순간의 통증은 잠깐적이었지만, 주사약이 들어가면서 손가락이 마비되는 느낌이 확산되는 것이 이상했다

하지만 수술 후 며칠이 지나자 통증이 눈에 띄게 감소하기 시작했다

움직일 수 없었던 엄지손가락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되었다

척수신경말초지차단술은 나에게 통증 완화의 희망이 되었다

그러나 수술 후 몇 달이 지나자 통증이 다시 돌아왔다

척수신경말초지차단술의 효과는 영구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통증이 재발한 후에는 주사를 다시 받거나 다른 치료법을 고려해야 할 것 같다

 

 

 

 

고출력레이져치료, 재생 촉진에 도움

 

 

 


척수신경말초지차단술을 받은 후, 통증 완화를 위해 고출력레이져치료를 병행했다

고출력레이져치료는 손상된 조직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재생을 촉진하는 치료법이다

치료는 의료기관에서 한 번에 약 10~15분 동안 진행되었다

레이저 기기에서 나오는 적외선이 손목과 손목 주변에 조사되었다

처음에는 따뜻한 느낌이 들었지만 점차 온기가 느껴졌다

고출력레이져치료를 몇 번 받은 후에는 통증이 다시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특히 아침에 손목이 뻣뻣해지던 증상이 많이 개선되었다

레이저치료는 척수신경말초지차단술의 효과를 보조하여 통증 관리에 크게 도움이 되었다

고출력레이져치료는 비교적 안전하고 부작용이 적은 치료법이다

다만, 임신부나 암 환자 등 특정 질환이 있는 사람은 레이저치료를 받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복용약 처방, 통증 관리 지원

 

 

 


척수신경말초지차단술과 고출력레이져치료 외에도 통증 관리를 위해 복용약이 처방되었다

처방된 약물은 통증을 조절하고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는 약물이었다

처음에는 매일 아침과 저녁에 정해진 시간에 약을 복용했다

약을 복용한 후에는 통증이 많이 완화되었고 일상생활을 하기에 편해졌다

다만, 장기간 복용하면 위장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점이 걱정되었다

그래서 의사와 상담하여 복용 횟수를 점차 줄여나갔다

현재는 아침에 한 끼만 복용하고 있다

통증이 심할 때는 추가로 복용하기도 한다

복용약은 통증 관리에 중요한 도움이 되고 있다

하지만 장기간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복용약을 복용하는 것은 의사의 지시를 철저히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오랜만의 진료, 친절한 환대

 

 

 


오랫동안 다니지 않았던 건강한재활의학과를 방문했다

오랜만인데도 스탭들은 예전과 똑같이 친절하게 맞아주었다

"넘 오랜만이라 많이 반갑군요!"

스탭인 수현 씨는 살이 상당히 빠진 것 같았다

방사선 촬영을 담당하는 스탭도 바뀌었던 것 같다

"방사선 스탭이 바뀌셨네요

"

"네, 그렇습니다

전 원장님께도 잘 지내셨나요?" 라는 수현 씨의 대답이 계속되었다

원장님은 변함없이 친절하고 전문적인 분이셨다

문진과 촉진을 통해 아픈 부위를 정확히 파악해 주셨다

"X레이도 찍어보시죠

더 이상 찍을 일이 없을 줄 알았는데, 앞으로도 더 찍을 일이 생겼네요

"

원장님의 농담에 웃음이 나왔다

또 한 번의 진료가 끝나가고 있었다

오랜만이었지만, 변함없이 친절하고 전문적인 진료를 받을 수 있어 마음이 편안해졌다

 

 

 

 

전문가의 진찰, 정확한 진단

 

 

 


원장님의 문진과 촉진을 받으며 아픈 부위가 정확히 파악되었다

원장님은 아픈 곳을 정확히 짚어내시는 역시 전문가시다

"X레이도 다시 찍어보시죠

"

원장님의 말에 따라 다시 한 번 X레이 촬영을 받았다

"정말 이제 더 이상 찍을 일이 없을 줄 알았는데, 앞으로도 더 찍을 일이 생겼네요

"

원장님의 농담에 웃음이 나왔다

X레이 영상을 살펴보니 과연 새로운 문제가 발견되었다

석회화였는데, 원장님은 "석회화 자체가 통증의 원인은 아니지만, 신경에 압력을 가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라고 설명해 주셨다

이에 척수신경말초지차단술이 권유되었다

"주사약물치료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라는 원장님의 설명에 희망이 생겼다

그러나 주사를 맞는 것에 대한 두려움도 있었지만, 원장님의 진찰과 정확한 진단에 확신을 갖게 되었다

 

 

 

 

진료실 소식, 변화와 지속성

 

 

 


건강한재활의학과를 다니면서 주변 환경에도 눈에 띄는 변화가 있었다

몇몇 스탭들이 바뀌었는데, 모두 친절하고 전문적인 분들이었다

익숙한 얼굴들도 여전했고, 그들의 따뜻한 환대는 변함이 없었다

진료실 내부도 새로 단장되었다

더 밝고 넓어져서 환자들이 더 편안하게 지낼 수 있을 것 같았다

새로운 진료 기기도 도입된 것 같았다

척수신경말초지차단술 시술에도 사용할 수 있는 최신 장비였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진료실의 본질은 변함이 없었다

환자 중심의 치료, 전문적인 의료진, 따뜻한 분위기

건강한재활의학과는 계속해서 환자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었다

 

 

 

 

반응형